Ringster's Techblog

Tech, Mobile, Internet

Technology Entrepreneurship (Lecture 1: Introduction and Overview)

leave a comment »

새해를 맞이하며 Stanford online에 작년에 신청해 둔 Technology Entrepreneurship (스타트업 기업가 정신에 대한 강의 :링크) 코스가 시작되었다.

관심사가 이것저것 많은 편이라 관심 있는 코스가 있으면 일단 신청해 두고 보는 편인데, 작년에는 신청만 하고 끝까지 완료하지 못한 코스들이 많았다. 봐야지 봐야지 하고 미뤄두다 잊어버리곤 했는데 Coursera에 수강해두고 완료하지 못했던 Startup engineering (Startup을 프로토 타이핑하는 기술들에 대한 설명 및 실습 강의 : 링크)도 다시 찾아서 훑어볼 생각이다.
Startup engineering 코스가 Unix와 웹, 모바일 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뤘던 것과 달리 Technology Entrepreneurship 코스는 기업가 정신과 Business mode을 발굴, 운영하는 법에 대해 중점을 둔 강의이며 포스팅은 코스가 종료될때까지 배운 점과 느낀점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코스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기술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프로세스를 명확히 하고 가능성 높은 상업적 기회를 찾아내는 것
2. 기술이나 자금과 같은 리소스를 모으는 계획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것
3. 아이디어를 시장에 내놓고 어떻게 팔 것인지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것
4. 이러한 프로세스를 일반화해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큰 회사나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것

Lecture 1. Introduction and Overview

1) Introduction and Overview
– 교수 소개 및 코스 소개
Charles (Chuck) Eesley : 프로필 링크
 1st half에서는 opportunity recognition (Product인가 Service인가, Market인가), 2nd half에서는 pursuit of opportunity (People and organization, Resources and capital)에 대해 다룸

– 다른 Entrepreneurship class와 차이점 :  엔지니어링적 접근을 통해 스타트업을 분석, 성공한 기업가의 war story가 아닌 research를 바탕으로 무엇이 성공한 스타트업을 만들었는가에 대해 class를 전개

– Entrepreneurship이란?
정의 : Entrepreneurship is a management and leadership style that involves pursuing opportunity without regard to the resources currently controlled – Greg Dees (시장에서나 기술에서 기회를 발견했을 때 그 기회를 잡기위해 모든 자원을 컨트롤 할 수 없어도 기회를 추구하는 것)

 효과 : Global economic growth의 key driver, 미국내에서 3백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술 진보 (혁명적 진보 : brave new world를 가져오는 진보, 진화/점진적 진보 : 더 빠르거나, 더 낫거나, 더 싸게 만드는 진보)를 가져옴

2) Business Models

– Business model canvas (9 Block)
Business-Model-Canvas

Key Activities: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행동
Key Resources: 고객에게 가치 제공을 위해 필요한 자원
Key Partners: 비즈니스의 레버리지가 될 파트너들
Value Proposition: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가 될 제품이나 서비스
Customer Segments: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타겟 고객
Channels: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는 수단
Customer Relationship: 고객과 회사를 연결하는 링크
Cost Structure: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구조
Revenue Streams: 회사가 돈을 버는 방법

– Great product가 Great company가 되는 것이 아니다.
Great Company는 Great product + Great Biz model

3) Silicon Valley

– 실리콘밸리의 배경과 기업가 정신에 대한 관련 설명 (인재풀, 실패용인 문화, 문화적 다양성 등등.. 많이 듣던 얘기들이라 생략)


스타트업 업계에 있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많이 Follow하고 글을 읽는 편인데, 한 블로그에서 개발자를 사냥꾼 (저격수)에 비유하며 “기술같은 건 중요하지 않다”라고 말한 사람들을 비난한 글을 읽은 적이 있다. 개발자가 저격수처럼 전문화되어야 한다는 글의 주 논지에는 백분 공감하지만 “기술적으로 뒤지고 있다면 시도할 수 있는 건 서비스 벤처 뿐일 텐데, 여기서도 기술적 우위가 없으면 도대체 뭘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라고 말하는 글에서 느껴지는 “기술 우위” 마인드는 Product = Company라는 엔지니어의 인식을 대변하고 있는 것 같았고, 비즈니스 모델만으로도 성공 가능하다라는 인식이나, 인문학적인 통섭이 기술력보다 중요하다라는 인식처럼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다.

사실 나는 이에 반론하기 위한 예로 페이스북을 들고 싶다.  지금의 페이스북이야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성공의 요인이 아니라 성공함에 따라 부차적으로 뛰어난 엔지니어들을 끌어온 “결과”이다.) 초창기의 페이스북은 그다지 기술력이 좋은 사이트가 아니었다.
이는 사실 널리 알려진 편에 속하는데.. Quora에 올라온 How did Mark Zuckerberg train himself to be a programming prodigy?에 달린 답변들에도 재미있는 답변이 많다.
주커버그는 하버드에서 심리학 전공을 했으며, 어려서부터 프로그래밍을 하긴 했지만 페이스북 자체가 높은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며, TopCoder라는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사이트에서 페이스북을 만들 당시의 레벨이 3 (레벨1의 문제도 겨우 50%의 성공률이다.. 주커버그의 TopCoder 프로필 링크) 밖에 되지 않았다는 사실도 그 당시 페이스북의 기술력 수준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페이스북의 성공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Great technology가 Great product는 아니라는 것이다. Great product에는 많은 것들이 들어간다. 디자인, 사용자 편의성, 기술력 등등.. 이 중 어느 하나가 엄청나게 뛰어나다고 해서 우리는 좋은 제품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Technology나 Design, UX 등등은 결국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고 이를 이용해서 얼마나 사용자에게 필요한 제품을 만드느냐가 Great Product를 정의하는 것이고 Business Plan이 여러 블록의 모음으로 이루어졌듯이 Technology 또한 Great product를 위한 하나의 블록일 뿐이다.

강의를 듣고 느낀점에 대해 정리하다보니 평소 담아두고 있던 말들이 쏟아져 나왔다.
Lecture 1과 2가 동시에 올라와서 전부 수강하기는 했는데 정리에 시간이 생각보다 소요되어 Lecture 2는 다음 포스팅으로..!

Advertisements

Written by Ringster

2015/01/07 , 시간: 4:05 오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Jay Jin, Programmer&Designer

Fork my brain because I'm ready to commit

쉐어보드

쉐어메이트에 관한 모든 것

jamesjungkuelee's biotech story

Biotech, entrepreneur, life

Communications as Ikor

기업 위기관리의 모든 것

Charles Pyo Ventures

시도와 실패, 성장의 기록. 2막에서도 계속되는 모험들.

VentureBeat

News About Tech, Money and Innovation

Open API, Cloud, DevOps 와 eBook

Open API, eBook, Cloud, DevOps

Economics of almost everything

Tech, Mobile, Internet

cylee

Tech, Mobile, Internet

gorekun.log

고어쿤로그

Google Developers Korea 블로그

Tech, Mobile, Internet

Android Developers Blog

Tech, Mobile, Internet

최피디의 앱스 개발기

기술, 앱스, SNS, 창업

D2 Blog

Tech, Mobile, Internet

All of Software

Tech, Mobile, Internet

'Startup's Story Platform’

'Startup's Story Platform’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