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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writing Cheezburger Saved My Life – Ben H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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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블로그 포스팅을 쉬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일단 한번 멀어지니 다시 손이 잘 안가게 되는 것이 사실이라,억지로라도 글을 하나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술적인 포스팅이나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하는데는 시간이 걸리기에 복귀글(?)로 Cheezburger의 CEO인 Ben huh님의 기업가 정신 관련 포스팅을 번역해 보았다. 작년쯤 읽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스크랩 해둔 글인데, 한동안 미루다 보니 방치되어 잊고 있다가 작업목록 정리중에 다시금 발견했다.

기업가들의 성공 스토리는 영웅담처럼 미화되기 마련이고, 어두운 면에 대한 언급은 거의 하지 않는다. 대부분 불굴의 의지와 영감과 실행력으로 모든것을 이겨내는 사람들로 묘사되지만, 실제로 발을 담궈보면 그렇게 간단히 치부하기에는 너무도 많은 어려움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어려움 중에서도 정신적인 흔들림은 창업자를 궁지로 몰아넣는데, 비슷한 느낌을 느끼고 있던 차에 해당 글을 읽으며 많은 힐링이 되었다. 작년에 읽었다면 아무런 느낌이 없었을지도 모르겠건만 지금 이 글을 읽게 된 것이 어떤 운명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각설하고, 원문 번역은 다음과 같다.


제 이름은 벤 허,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Cheezburger의 CEO이자 설립자입니다. 2007년에 회사를 시작해 고양이 사진들이 온라인 상에서 유명해지게 만들었습니다. 지금은 여러 유머 사이트를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오늘 우리는 iOS 앱을 내놓았습니다. 이 순간이 매우 자랑스럽지만, 지금부터 할 이야기는 앱에 대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저는 이 앱이 나오기까지의 모든 이야기를 여과하지 않고 말하려 합니다.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디자인된 앱이고 개발과정도 특별하진 않지만, 저는 이 제품의 이야기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저에게는 앱을 내놓는 과정이 부활과도 같았습니다.

기업가들은 대부분 새로운 제품의 행복하고, 자랑스러운 면만을 공유합니다. 축하하는 동안은 정직할 때가 아니라는 듯이 내내 우리를 따라다니던 실패들은 제쳐둡니다. 모든 신제품에는 고통스러운 역사가 있는대도 말입니다.

Cheezburger는 2007년 제 아파트에서 ICHC를 시작으로 웹 사이트들을 사모으는 너저분한 원맨 스타트업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몇 달 후 웹사이트 명단이 커지기 시작했고, 팀은 시애틀에 있는 작은 방으로 사무실을 옮겼습니다. 우리는 Know Your Meme나 FAIL Blog와 같은 meme 관련 웹사이트를 사거나, 만들어가며 확장했습니다.

우리는 유머 왕국을 완성할때까지 계속해서 확장하고 더해 나갔습니다. 우리는 lean 했지만 자원이 풍족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테스팅 하는대도 뛰어났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커졌습니다.

2011년 Cheezburger는 30만 달러라는 놀라운 자금을 첫번째 펀딩으로 유치하게 됩니다. 그 돈으로 Cheezburger는 가내수공업을 벗어나 미디어의 관심속에 엄청난 벤쳐 펀딩의 시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우리는 투자금을 제 비전에 따라 유치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그들의 유머감각을 뽑낼수 있는 곳을 만들자는 비전말입니다. 단순히 새로운 소재들을 뽑아내는 것이 아니라, 유저들이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을 불편 없이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해야 했습니다.

돈이 쏟아져 들어오며, 저는 길을 잃었습니다. 결국 저는 인생에서 3년의 시간과 수백만달러를 낭비했습니다.

오직 지난 4달이 우리가 실제 새로운 앱을 만들기 시작한 때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우리가 뭘 하고 있는지 몰랐습니다. 우리는 수 년동안 광고를 유치하고, 티셔츠와 책을 팔고, 심지어 리얼리티쇼 까지 출현해 수익성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넣어둔 투자금은 우리에겐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더 중요하게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고 인수하던 우리를 컨텐츠 플랫폼 회사로 변신시키는 것 또한 새로웠습니다. 우리는 인원을 3배로 늘렸습니다.

하지만 초기 투자자가 빠져나간 후, 우리의 30만 달러는 4만 달러가 되었습니다. 벤처캐피털 기준에는 적은 돈이지만 우리는 현금속에서 유영하는것 같이 느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돈을 잃어가며, 당황하게 됩니다.

2011년의 과다 고용 몇달 후 저는 우리의 CTO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나: 우리 프로덕트 릴리즈 페이스는 어떤가요?

CTO: 인원 고용하느라 너무 바빠서, 아무것도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할말이 없었습니다.

그때가 CEO가 강제로 끼어들어 직원들의 우선 순위를 바꿔놓을 순간이었습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고용하는 이유는 빠르게 변화하고 경쟁적인 환경에서 새로운 기능과 향상을 좀 더 빠르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수백달러를 모닥불에 던져놓는 셈이었죠. 항공사가 이렇게 말하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우리는 새로운 비행기를 사는데 너무 바빠서, 모든 비행편을 취소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끼어들어 중재하기보다, 저는 우리 팀을 위한 변명을 만들었습니다: 이익은 아직 적정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머뭇거림은 일시적이었죠. 우리가 데려온 사람들은 우리를 다음 레벨로 데려다 줄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고용된 이후 한번에 따라잡을 생각이었죠.

2012년, 몇달의 지연 끝에 우리는 모든 사이트를 우리의 플랫폼으로 옮겼고, 유저들은 그것을 싫어했습니다.

유저들은 그들이 익숙하던 여러 기능들의 부재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했습니다. 팀의 불일치는 점점 심화되었습니다. 톱 경영진들은 해고되거나 회사를 그만두었습니다. 제가 데려온 사람들은 저를 다음 레벨로 데려다 주지 못했습니다.

늦은 2012년 저는 새로운 CRO인 Amber Dunn을 AllRecipes로 부터 영입했습니다. 그녀는 재능이 있고, 함게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난소암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암은 비밀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그녀가 정기적인 치료를 받으면서 암을 제어하며 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기에 고용했습니다. 그녀는 새로운 팀을 모으고 재조직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Amber는 재미있는 이미지를 공유하고 리믹스하는 플랫폼 대신 미디어 회사를 세우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녀는 우리가 우리의 강점을 살리길 바랬습니다: 우리의 유저들은 충성스러웠고, 많은 트래픽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익과 투자로 인한 몇백만 달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플랫폼 대신 재미있는 사이트를 구성하여 그들에게 광고를 파는데 집중해야 했습니다.

Amber의 제안을 들었을때, 유머 플랫폼을 만드려는 이미 망쳐버린 기회에 대한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아마 내가 틀렸을지도 모르겠구나. 그래서 저는 그녀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였습니다. 저는 이런 변화에 대해 이사진을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누구나 코미디 마스터가 될 수 있는 곳을 만드려던 제 꿈은 미뤄둬야만 했습니다.

우리는 2013년 높은 기대와 함께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경험있는 미디어인 몇몇을 고용했습니다. 우리는 일류 세일즈 팀을 여러 도시에 세웠습니다. 우리는 계획적으로 투자모드로 돌아섰습니다.

그때 Amber가 병원에 실려갔습니다. 그녀의 암이 좀 더 심해져 있었습니다. 회사는 혼돈에 빠져들었습니다. 저는 충분한 에너지와 열정과 제품 아이디어가 있었으나, 나머지 반 – 어떻게 미디어 전략을 세우고 광고를 팔지 – 은 알지 못했습니다. 4월, 우리는 병원에 있는 Amber를 포함한 회사의 1/3을 해고했습니다. 우리는 그녀가 나갈때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신경썼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것도 병원에 있는 말기 암환자인 한 아이의 엄마를 해고했다는 사실을 기분좋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Amber Dunn은 남편과 어린 딸을 남겨두고 몇 달 후에 임종을 맞이했습니다. 때때로 저는 그녀의 삶을 단축시킨대 책임이 있는지 생각하곤 합니다.

Cheezburger 이야기는 거기서 끝날수도 있었습니다. 해고 이후 재능있는 직원들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많은 직원들이 남았습니다. 사기는 끔찍했고, 저는 비참했습니다. 투자자 중 한명인 Brad Feld의 재촉에 따라 CEO 코치를 만나기 시작했습니다.

코치들은 당신의 기분을 낫게 만들지는 못합니다. 그건 그들의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당신을 좀 더 잘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모든 것을 망쳐버렸다고 느껴지고 그것을 크게 외치는 것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을 때 말입니다. 저는 제 코치인 뉴욕에 있는 Jerry Colonna의 소파에 앉아, 처음으로 나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깊은 공포를 인정했습니다.

“뭘 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제 회사에 알맞은 CEO는 제가 아닌것 같습니다.”

“제가 Amber를 죽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공포를 이해하기 위해 저는 공포를 받아들이고, 공포가 저를 삼키게 두었습니다.

저는 제가 상실속에 빠져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나의 플랫폼을 갖겠다는 실패한 시도에 대한 후회, 투자자들의 돈을 낭비한 것에 대한 죄책감, Amber의 쇠락에 일조했다는 불안감. 저는 제 회사를 객관적으로 보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회사안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던간에 아직 수백만의 사람들이 우릴 사랑한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세계 여러곳의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을 계속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방향상실은 일시적인 퇴보였을 뿐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일시적으로 두기 위해선 의기소침해질 수 없었습니다. 저는 실망감을 이겨내야 했습니다.

2001년 첫번째 스타트업이 실패했을때, 저는 우울증과 자살에 대한 생각들과 싸워야 했습니다. 2013년 여러가지 상황들이 나빠 보였지만, 저는 전과 같이 어둡고 도움받을 수 없는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기로 자신과 약속했습니다. 많은 기업가들에게 삶과 비즈니스는 같은 것입니다 – 이는 자아를 파괴하는 위험입니다. 당신이 정말 당신과 당신의 비즈니스가 하나이고, 비즈니스의 실패가 당신을 파괴하고 성공이 끝없는 보상을 준다고 믿는다면 말이죠. 하지만 어떠한 결과도 그런 희생을 보증하지 못합니다.

저는 제 실패를 껴안으며 저의 두 정체성을 떼어놓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해고에 대해 공개적으로 토론했습니다. 공개적인 실패는 당황과 고립을 동반합니다. 당신은 부정적인 흐름의 타겟이 됩니다.

지인이나 타인들은 당신을 괴짜, 사기꾼, 날강도와 같이 부릅니다. 당신은 모든 세계의 경제적, 사기 저하, 사회적 잘못에 대한 희생양이 됩니다.

한번 공개적으로 실패를 밝히고 나면, 당신은 하나의 선택만 남게됩니다: 나아가는 것입니다. 저는 사직하는 것을 고려했으나 그러지 않기로 했습니다. 제 잘못을 바로잡고 버텨내는 것이 제 직원들과 투자자들에게 할 수 있는 최소한이라 생각했습니다.

세번째로 새로운 팀을 조직했습니다. 저는 Cheezburger를 플랫폼으로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유머감각을 펼칠 수 있는 곳을 만드려고 하는 초기 아이디어로 돌아갔습니다. 2013년 8월, Scott Moore를 사장겸 COO로 고용했습니다. 초기의 비전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첫번째로, 저는 투자자들에게 돌아가 더 많은 돈을 투자받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의 팀에게 플랫폼 아이디어는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고 저는 믿을만한 리더라는 사실을 납득시켜야 했습니다. 우리는 가능성을 본 새로운 경영진을 고용해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좀 더 잘 위임해야만 했습니다. 쉽지 않았죠.

동정심을 사기 위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저는 결단을 내렸고 그것을 사랑했습니다. 저는 기업가가 그들의 비전을 약간의 운을 가지고 현실로 만들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나라에 사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여러해의 고생과 불확실성이 따름에도 투자자들은 나같은 이민자에게 재미있는 앱을 만들라며 수백만 달러를 줍니다. 물론 모든 이야기의 끝에서는 당신은 스스로를 보여주거나 계속 시도해야합니다.

여러 몸부림을 통해 모바일 세계에서 미디어 논제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보고 듣고 다듬었습니다. 저는 Matt Galligan 과 Arsenio Santos와 함께 저널리즘 회사인 Circa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이는 제 논제에 대한 첫번째 테스트가 될 것입니다. Cheezburger 앱은 제 전투에서의 피와 살이 될 것입니다. 이 앱에 깔려있는 철학은 CEO로서의 지난 3년간 제가 배운 교훈을 나타냅니다.

1. 소비는 배움이다.

 기업가로서 배운 거의 모든 것은 다른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보면서 배운 것입니다. 유사하게, 우리는 유저들이 우리가 매일 실어나르는 유머들의 홍수에 영감을 받기를 바랍니다. 유저들은 그들의 친구의 피드 프로필과 좋아하는 사이트들을 Cheezburger 네트워크에서 볼수 있습니다 – 우리의 사이트와 우리의 유저들은 동등하게 취급됩니다. 많은 컨텐츠를 넉넉히 소비함으로써 사람들은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웃길수 있는지 배우게 됩니다.

2. 리믹스는 협동이다

 모든 아이디어는 비판이나 협동에 대해 열려있어야 합니다. 창의적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우리 자신의 것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 저는 이것을 제가 점점 위임을 잘하게 되어가며 배웠습니다. 앱에서 우리는 다른 이미지나 GIF를 한번에 리믹스할수 있게 함으로써 이런 원리를 삽입했습니다. 우리는 친구들에게 영향을 받고 우리 또한 친구들에게 영향을 줄수 있게 했습니다. 리믹스는 아름답고, 진화하는 공동체 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포용했습니다.

3. 마찰은 죽음. 속도는 승리.

  마찰은 꿈을 갉아먹습니다. 속도는 모든 비즈니스에서 큰 이점입니다. 저희와 유저들은 아이디어로부터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을 원했습니다. 우리는 유저들이 앱의 컨텐츠에서 원하는 것이 우리 회사의 관심사가 아니더라도 그들이 원하는 것들은 무엇이든 하게 해주었습니다.

바깥세상에서, 오늘날의 많은 테크 기업정신은 몇 메가바이트로 이루어진 간단한 기능들과 같이 보입니다. 당신은 프로젝트에 깔린 거대한 비전에 대해 들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주 가끔 당신은 지저분한 전체 스토리에 대해 알게 될 것입니다. 이 개인적인 모험을 공유함으로서, 저는 당신이 제가 이 앱을 제가 원하던 미래를 형상화 – 모두를 위한 재미있고, 행복한 세상 – 한 것이라 할때 유머를 던져줬으면 합니다.

비록 초기 비전이 종종 실패하고 무시되더라도, 기업가들은 제품이 세상으로 뛰어드는 순간을 위해 피를 흘립니다. 3년간의 출혈 끝에, Brad 는 저에게 말했습니다. “이제 속죄는 끝내도 된다네.”

이 앱의 릴리즈는 저의 부활과도 같은 것이며, Cheezburger의 모두가 열심히 일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저는 그들이 매우 자랑스러우나 아직 많은 것들이 남아있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더 많은 앱을 만들고 더 많은 릴리즈를 하는 것이니까요. 아무도 당신에게 성공을 약속하지 못합니다. 제가 할수 있는 것은 계속 시도하는 것뿐입니다.


원문보기

https://medium.com/backchannel/rewriting-cheezburger-saved-my-life-76fa09404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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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Ringster

2015/05/29 , 시간: 5:58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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